Share on facebook
Share on pinterest
Share on whatsapp

우리나라는 지속적인 항공산업 육성을 통해 세계 6위의 항공운송국가로 성장하였으며 더불어 항공 안전과 서비스 측면에서도 세계 최고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앞으로 세계 항공시장은 2030년까지 연평균 4.6% 성장이 예상되고 있으며 그 성장의 중심은 아시아, 그 중에서도 동북아시아의 성장이 가장 높을 것으로 예측 되고 있어 우리나라 항공산업이 다시 한 번 크게 도약할 수 있는 기회를 맞이하였습니다. 이 기회를 잘 살려 항공산업 발전 동력으로 삼기 위해서는 항공산업 전반의 튼실한 기초 체력 향상과 체질 개선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우리나라 항공산업은 괄목할만한 성장을 이루었지만 항공산업 발전과 항공안전의 주체가 되는 항공종사자에 대한 체계적인 기초 교육과 역량 강화 노력에는 국내 항공산업의 저변이 넓지 못하고 항공분야에 진입하고 싶어도 필요한 교재가 미비하여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부족하여 아쉬웠습니다.

그동안의 항공사고에서 볼 수 있듯이 조종 과실 등 인적요인에 기인하는 부분이 크기 때문에 기본에 충실한 항공종사자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기초교육훈련부터 표준화하여 역량을 향상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더욱이 다가오는 큰 기회를 선점하고 항공선진국과 경쟁하기 위해서는 글로벌 항공인력 양성을 위한 국제수준의 표준화된 교육 콘텐츠와 체계화된 교육 시스템을 갖춰야 합니다.

우리 국토교통부에서는 체계적인 항공종사자 인력양성을 위한 「항공종사자 표준교재」 발간을 추진하였습니다. 우선적으로 지난 3년여의 준비 끝에 정비분야, 조종분야, 관제분야에 대한 표준교재를 발간하였으며 향후 운항관리사 등을 위한 표준교재를 계속해서 개발할 예정입니다.

본 항공교통관제사 표준교재는 관제사가 관제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알아야 할 기초원리 부터 관제 실무까지의 기초지식을 담았습니다. 또한 국제·국내 항공법 체계와 관련 규정의 관계, 그리고 우리나라 항공정책의 큰 틀을 이해하기 쉽도록 담았습니다.

더불어 본 교재는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의 관제사 교육훈련 가이드라인의 내용을 충실히 반영하였고, 전 세계 항공산업을 선도하는 미연방항공청(FAA)의 관제사 교육훈련 표준교재 내용도 반영하여 글로벌 수준의 관제사 양성이 가능토록 하였습니다.

바라건대, 관제사를 꿈꾸는 학생뿐만 아니라 관제사 교육기관의 교수, 현업에 종사하는 관제사에게 표준서가 되어 우리나라 관제분야의 기초를 튼튼히 하고 저변을 확대하는 데 크게 기여하기를 바랍니다.

끝으로 이 책을 발간하는데 아낌없는 노력과 수고를 하신 집필자, 연구자, 감수자 등 편찬진과 개발자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내실 있고 좋은 책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신 항공 정책실 항공안전정책과장 이하 직원들의 노고에 감사를 표합니다.

목차

1장 일반사항

1.1 항공교통관제업무 제공 책임

1.2 비행계획

1.3 항공교통관제허가

1.4 항적난기류 등급

1.5 고도계 수정치 설정 절차

1.6 기상정보

1.7 항공기 보고 사항

1.8 비행계획서 및 스트립(Strip) 작성

1.9 무선 및 인터폰 통신절차

1.10 관제사 – 조종사간 데이터링크 통신

1.11 시스템 및 장비의 고장 또는 비정상 작동

1.12 진로의 정의

 

2장 항공로 관제절차

2.1 개요

2.2 우리나라 지역관제소(ACC)의 근무좌석별 책임

2.3 항공교통분리에 관한 일반 규정

2.4 수직분리

2.5 수평 분리

2.6 운항 중 체공하는 항공기의 분리

2.7 필수교통정보

2.8 수평 속도조절 지시

2.9 수직 속도조절 지시

2.10 수직분리축소공역

2.11 전략적 수평 오프셋(Offset) 절차

2.12 지역관제업무에서 사용되는 용어

 

3장 접근관제절차

3.1 일반사항

3.2 연속적인 출발항공기의 최초분리

3.3 출말 빙 도착항공기간의 최초분리

3.4 종적분리

3.5 횡적분리

3.6 수직분리

3.7 시차접근

3.8 접근관제업무에서 사용되는 용어

 

4장 공항교통관제

4.1 일반사항

4.2 활주로 사용

4.3 공항지표 탐색절차

4.4 조언업무 및 정보제공

4.5 시각 신호

4.6 공항 상태

4.7 비행장 등화

4.8 지상활주 및 지상 이동절차

4.9 이착륙 간격 및 순서 조정

4.10 출발절차와 분리

4.11 도착절차와 분리

4.12 교통장주

4.13 헬리콥터 운영

4.14 수상 활주로 운영

 

5장 레이더접근관제

5.1 일반사항

5.2 비컨 시스템

5.3 레이더 식별

5.4 레이더 식별의 이양

5.5 레이더 분리

5.6 레이더 유도

5.7 속도조절

5.8 레이더출발

5.9 레이더 도착

5.10 레이더 접근

5.11 감시레이더 접근

5.12 정밀레이더 접근

5.13 정밀접근레이더감시

5.14 자동화 시스템

5.15 레이더 자동시스템

 

6장 항공교통관제사의 인적요인

6.1 항공교통관제와 인적요인

6.2 항공교통업무에서 인적요인의 중요성

6.3 항공교통관제 업무 공간

6.4 항공교통관제의 자동화

6.5 항공교통관제사 선발과 훈련

6.6 인적요인에 영향을 미치는 사항

표준교재의 목적

본 표준교재는 체계적인 글로벌 항공종사자 인력양성을 위해 개발되었으며 현장에서 항공안전 확보를 위해 노력하는 항공종사자가 알아야 할 기본적인 지식을 집대성하였습니다.

표준교재의 저작권

이 표준교재는 「저작권법」 제24조의2에 따른 국토교통부의 공공저작물로서 별도의 이용허락 없이 자유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이 표준교재는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표시 기준(공공누리, KOGL) 제3유형 따라 공개하고 있으므로 다음 사항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에

1. 공공누리 이용약관의 준수 :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가 적용된 공공저작물에 해당하므로 공공 누리 이용약관(www.kogl.or.kr)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2. 출처의 명시 : 본 저작물을 이용하려는 사람은 「저작권법」 제37조 및 공공누리 이용조건에 따라 반드시 출처를 명시하여야 합니다.

3. 본질적 내용 등의 변경금지 : 본 저작물을 이용하려는 사람은 저작물을 변형하거나 2차적 저작물을 작성할 경우 저작인격권을 침해할 수 있는 본질적인 내용의 변경 또는 저작자의 명예를 훼손하여서는 아니 됩니다.

4. 제3자의 권리 침해 및 부정한 목적 사용금지 : 본 저작물을 이용하려는 사람은 본 저작물을 이용함에 있어 제3자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불법행위 등 부정한 목적으로 사용해서는 아니 됩니다.

MOLIT

항공법규 | 국토부 항공직렬

총 1,536 문항

바로가기

MOLIT

비행이론 | 국토부 항공직렬

총 873 문항

바로가기

MOLIT
항공정비일반 - 항공직렬

항공정비일반 | 국토부 항공직렬

총 000 문항

바로가기

MOLIT
항공교통관제-항공직렬

항공교통관제 | 국토부 항공직렬

총 000 문항

바로가기


Leave a Replay

[]
error: Alert: 아이파일럿 저작물 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