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적으로 항공정보매뉴얼(AIM : Aeronautical Information Manual)에 대한 통일된 구성이 나 개념이 정해져 있지는 않다. 미국(US AIM), 캐나다(TC AIM), 일본(AIM-J) 등 AIM을 발 행하고 있는 국가들은 나름대로 자국의 사정에 맞게 AIM을 발행하고 있는데, 각 국가들 이 발행하고 있는 AIM의 발행 목적이나 내용 등을 살펴보면, AIM은 “자국 내 항공항행에 필요한 비교적 영구적인 성격의 항공정보를 수록한 간행물의 한 종류로서, 기본적인 국내 운항 정보 및 ATC 절차 등에 대한 가이드”로 정의할 수 있다.

각국에서 발행하고 있는 AIM은 내용, 구성 범위, 편집 형태 등에 있어서 발행국마다 나 름대로 특징이 있지만, AIM을 발간하는 목적은 다음과 같이 동일하다고 할 수 있다. 항공 기를 운항하기 위해서는 준수해야 할 많은 규정과 절차, 그리고 전문지식 등이 필요한데, 이러한 정보들은 법규집, 항공정보간행물(AIP : Aeronautical Information Publication), 인터넷 등 다양한 방법으로 수요자에게 제공되고 있다. 그러나 이들 정보들은 여러 곳에 산재되 어 있는 관계로 이용자들이 필요할 때 손쉽게 이용할 수 없다는 문제점이 있으며, 따라서 관련 규정 등의 정보가 체계적으로 정리되어 있고 필요한 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 등 을 안내해 줄 수 있는 종합 가이드가 필요하게 되었는데, 이러한 목적으로 발행되는 간행 물이 바로 AIM이다.

AIM은 자국의 공역 또는 비행정보구역(FIR : Flight Information Region) 내에서 항공 관련 업무에 종사하는 조종사, 관제사, 공항운영자 등의 교육에도 활용되는데, 일반적으로 기본 운항정보, ATC 절차, 항공종사자 신체검사 기준, 항공의학, 비행안전에 영향을 미치는 요 소, 사고 및 위험 보고, 항공차트의 활용 등에 관한 정보들을 담고 있다.

1‒1‒2 AIM의 성격 및 특징

AIM은 발행 국가에 따라서 그 성격이나 특징에서 차이가 있는 부분도 있지만, 대체 로 다음과 같은 공통적인 특징을 살펴볼 수 있다.

■ AIM은 국제성이 없다.

비록, 국제적 기준에 따라 각국에서 발행하고 있는 AIP의 내용 중 일부가 AIM에 포함 되어 있긴 하지만, 기본적으로 AIM은 자국 내 공역 또는 FIR에서의 항공규칙 및 항공기 운항에 필요한 절차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데에 목적이 있기 때문에 국제적으로 표준화된 간행물이 아니다.

■ AIM은 항공기 운항과 관련된 종사자에게 교육 또는 실무에 참고가 될 만한 내용 위주 로 편집된다.

AIM에는 항공기를 운항하면서 준수해야 할 규정・절차, 전문지식, 관제기관 및 지상근 무요원과의 업무협조 관계 등에 관한 내용이 수록되는데, 이들 내용은 조종사의 관점에 서 항공기를 운항하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비행 기본정보, 일반 비행절차, 관제 절차 및 용어, 기상정보, 기타 비행안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등에 관한 정보가 AIM에 수록 되는데, 항공기 정비나 지상안전 등 조종사의 입장에서 항공기를 운항하는데 상대적으 로 관련성이 적은 분야는 포함되지 않는다.

■ AIM이 제공하는 정보는 포괄적이다.

항공기 장비나 관제업무 등 특정 영역에 치우치지 않고, 비행과 관련된 정보, 관제업 무, 인적요인 등 항공기 운항과 관련된 제반 정보를 모두 포함한다.

■ AIM에 수록된 정보는 현재에 사용할 수 있는 정보이다.

수록된 정보의 내용이 정확해야 함은 물론이고, 최신의 자료를 제 때에 반영하여 수 정・발간되어야 한다.

∎ AIM은 그 자체가 규정이나 절차가 아니다.

AIM은 각 분야에 산재되어 있는 규정 및 절차 등을 사용자가 활용하기 쉽도록 체계 적으로 정리해 놓은 일종의 종합 정보발간물이다.

Updated 24.0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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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법규 | 국토부 항공8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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