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행이론(운송용)_수강 6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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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 샘플 학습문제 및 실전모의고사2 Quizzes -
학습문제T 1. 기초 비행 원리2 Topics|20 Quizz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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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 1-1 비행이론 일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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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 1-2 비행과 항공역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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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 1-2-1 추력, 항력, 양력, 무게 I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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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 1-2-1 추력, 항력, 양력, 무게 II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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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 1-2-1 추력, 항력, 양력, 무게 III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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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 1-2-1 추력, 항력, 양력, 무게 IV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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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 1-2-2 날개 끝 와류 I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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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 1-2-2 날개 끝 와류 II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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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 1-2-3 항공기의 운동과 축 I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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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 1-2-3 항공기의 운동과 축 II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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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 1-2-3 항공기의 운동과 축 III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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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 1-2-4 항공기의 안정성 I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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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 1-2-4 항공기의 안정성 II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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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 1-2-4 항공기의 안정성 III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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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 1-2-5 날개 형상의 영향 I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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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 1-2-5 날개 형상의 영향 II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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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 1-2-5 날개 형상의 영향 III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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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 1-2-5 날개 형상의 영향 IV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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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 1-2-1 추력, 항력, 양력, 무게 I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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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 1-1 비행이론 일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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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 2. 항공기의 구조와 시스템3 Topics|4 Quizz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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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 3. 비행이론의 소개3 Quizz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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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 4. 항공기 성능6 Quizz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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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전 모의고사 (한국교통안전공단 CBT 방식)T 실전 모의고사 Season 110 Quizz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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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 실전 모의고사 Season 210 Quizz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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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uestion 1 of 20
1. Question
1 point(s)난이도 : Theory ★☆☆다음 중 항공기의 이륙과 상승 성능을 감소시키는 대기 조건은 무엇인가?
CorrectIncorrect -
Question 2 of 20
2. Question
1 point(s)난이도 : Theory ★☆☆다음 중 고도가 증가함에 따라서 동일한 양의 양력을 발생시키기 위해서 비행기는 어떠한 조건에서 비행해야 하는가?
CorrectIncorrect -
Question 3 of 20
3. Question
1 point(s)난이도 : Theory ★☆☆다음 중 베르누이 정리에 대해서 설명한 것 중 맞는 것은 무엇인가?
CorrectIncorrect -
Question 4 of 20
4. Question
1 point(s)난이도 : Theory ★☆☆다음 중 날개의 받음각을 변화시켜 조종사가 비행기를 조종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CorrectIncorrect -
Question 5 of 20
5. Question
1 point(s)난이도 : Theory ★☆☆다음 중 수평 선회 중에 속도가 증가되었다면 고도를 유지하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는가?
CorrectIncorrect -
Question 6 of 20
6. Question
1 point(s)난이도 : Theory ★☆☆다음 중 정안정성과 동안정성에 대해 맞게 설명한 것은 무엇인가?
CorrectIncorrect -
Question 7 of 20
7. Question
1 point(s)난이도 : Theory ★☆☆다음 중 어떠한 항공기 특성이 나선 불안정성이 쉽게 일어날 수 있는가?
CorrectIncorrect -
Question 8 of 20
8. Question
1 point(s)난이도 : Theory ★☆☆다음 중 가장 큰 양력 계수를 제공하는 아음속 날개(Subsonic wing) 형태는 무엇인가?
CorrectIncorrect -
Question 9 of 20
9. Question
1 point(s)난이도 : Theory ★☆☆다음 중 후방 무게 중심(CG: Center of Gravity)을 가진 항공기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무엇인가?
CorrectIncorrect -
Question 10 of 20
10. Question
1 point(s)난이도 : Theory ★☆☆다음 중 V-N 선도(V-N Diagram)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무엇인가?
CorrectIncorrect -
Question 11 of 20
11. Question
1 point(s)난이도 : Theory ★☆☆다음 중 Vmc(최소 조종 가능 속도)가 증가하는 조건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무엇인가?
CorrectIncorrect -
Question 12 of 20
12. Question
1 point(s)난이도 : Theory ★☆☆다음 중 고도가 증가함에 따라 특정 형상에서 지시속도의 변화는 어떻게 되는가?
CorrectIncorrect -
Question 13 of 20
13. Question
1 point(s)난이도 : Theory ★☆☆다음 중 프로펠러의 실속 속도에 대해 맞는 것은 무엇인가?
CorrectIncorrect -
Question 14 of 20
14. Question
1 point(s)난이도 : Theory ★★★다음 중 양력(Lift) 생성 및 조절과 관련된 설명으로 맞게 짝지어진 것은 무엇인가?
ㄱ. 항공기의 속도가 2배가 되면, 양력은 4배가 된다.
ㄴ. 임계받음각(Critical AOA)을 초과하면 양력이 급격하게 감소하며, 이는 실속(Stall)으로 이어질 수 있다.
ㄷ. 양력은 공기 밀도, 속도, 날개의 면적, 그리고 양력계수에 따라 결정된다.
ㄹ. 비행 중 속도가 줄어들면 양력이 감소하므로, 받음각을 증가시켜 양력을 보충할 수 있다.
ㅁ. 양력과 항력의 비(L/D Ratio)는 항공기의 에어포일 효율성을 나타내며, 이 비율이 클수록 항공기는 더 효율적이다.CorrectIncorrect -
Question 15 of 20
15. Question
1 point(s)난이도 : Theory ★★★다음 중 항공기의 주요 구성 요소와 그 설명으로 맞게 짝지어진 것은 무엇인가?
ㄱ. 동체(Fuselage)는 항공기의 중심 부분으로 승무원, 승객, 화물을 수용하며 주 날개와 꼬리날개가 연결된다.
ㄴ. 트러스 구조(Truss Structure)는 론저론(longerons)과 스트럿(struts)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유선형 형태를 이루기 쉽다.
ㄷ. 모노코크 구조(Monocoque Structure)는 응력외피로 하중을 지탱하지만, 외부 충격에 약하다.
ㄹ. 세미 모노코크 구조(Semi-Monocoque Structure)는 트러스 구조와 모노코크 구조의 혼합된 형태로 비틀림과 굽힘 응력을 외피와 내부 구조가 함께 분담한다.
ㅁ. 모노코크 구조는 무게를 줄이기 위해 스트링거와 벌크헤드 없이 제작된다.CorrectIncorrect -
Question 16 of 20
16. Question
1 point(s)난이도 : Theory ★★★다음 중 강하 중 항공기에 작용하는 힘에 대한 설명으로 맞게 짝지어진 것은 무엇인가?
ㄱ. 강하를 시작할 때 받음각이 감소하며, 항공기의 양력이 무게보다 작아지면 강하가 시작된다.
ㄴ. 강하 중 무게의 수평성분이 추력 방향으로 작용하며, 강하각이 클수록 무게의 수평성분도 커진다.
ㄷ. 등속 수평 비행 때와 같은 속도로 강하하기 위해서는 강하 시작 시 엔진 출력을 증가해야 한다.
ㄹ. 강하각이 클수록 무게의 수평성분이 커지고, 이는 항공기의 항력 증가에 영향을 미친다.
ㅁ. 강하가 진행되면 항공기의 경로는 수평 경로에서 강하 경로로 변하고, 추력과 항력은 계속해서 균형을 이루게 된다.CorrectIncorrect -
Question 17 of 20
17. Question
1 point(s)난이도 : Theory ★★★다음 중 왕복엔진의 4행정(Stroke) 엔진 작동과정에 대한 설명으로 맞게 짝지어진 것은 무엇인가?
ㄱ. 흡입행정에서 연료와 공기의 혼합가스는 흡입밸브를 통해 실린더로 들어온다.
ㄴ. 압축행정은 피스톤이 위로 올라가면서 혼합가스를 압축하는 과정이다.
ㄷ. 팽창행정에서는 혼합가스가 점화되어 폭발하며, 피스톤이 아래로 내려간다.
ㄹ. 배기행정에서 배기밸브는 상사점에서 열리고, 연소된 가스는 실린더 밖으로 배출된다.
ㅁ. 팽창행정은 피스톤이 실린더 내에서 가장 위로 올라간 상태에서 연료와 공기의 혼합가스를 점화하는 과정이다.CorrectIncorrect -
Question 18 of 20
18. Question
1 point(s)난이도 : Theory ★★★다음 중 항공기의 여압(Pressurization) 및 공기조화(Air conditioning) 시스템에 대한 설명으로 맞게 짝지어진 것은 무엇인가?
ㄱ. 여압장치는 고고도 비행 시 인체가 견딜 수 있도록 조종실과 객실 내의 기압을 조절하는 장치이다.
ㄴ. 객실 고도(cabin altitude)는 항공기 외부 기압에 따라 실시간으로 조절되며, 여압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객실 고도는 비행고도와 동일해진다.
ㄷ. 아웃플로 밸브(out flow valve)는 객실 내 공기를 외부로 배출하여 기압을 조절하는데, 공급되는 압축 공기보다 배출되는 양이 많으면 객실 고도가 상승한다.
ㄹ. Air conditioning pack은 압축과 팽창을 통해 공기의 온도와 습도를 조절하여 항공기 내부를 쾌적하게 유지시킨다.
ㅁ. 여압되지 않은 항공기는 차압(differential pressure)이 일정하게 유지되며, 고도가 증가해도 객실 기압은 변하지 않는다.CorrectIncorrect -
Question 19 of 20
19. Question
1 point(s)난이도 : Theory ★★★다음 중 가스터빈 엔진(Gas Turbine Engine)의 장점과 단점으로 맞게 짝지어진 것은 무엇인가?
ㄱ. 가스터빈 엔진은 왕복엔진보다 진동이 적다.
ㄴ. 가스터빈 엔진은 시동이 어렵고 난기운전이 필요하다.
ㄷ. 가스터빈 엔진은 초음속 비행이 가능하다.
ㄹ. 가스터빈 엔진은 연료소모량이 적고 소음이 적다.
ㅁ. 가스터빈 엔진은 소형 경량으로 큰 출력을 낼 수 있다.CorrectIncorrect -
Question 20 of 20
20. Question
1 point(s)난이도 : Theory ★★★다음 중 가스터빈 엔진에서 압축기 실속(Compressor Stall)이 발생하는 주요 원인으로 맞게 짝지어진 것은 무엇인가?
ㄱ. 스로틀의 급격한 가속 및 감속 조작
ㄴ. 공기흡입구 또는 압축기 계통에 생긴 결빙
ㄷ. 배기가스의 압축기로의 재유입
ㄹ. 압축기 출구압력이 너무 낮을 때
ㅁ. 외부 이물질(FOD)의 유입CorrectIncorr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