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행이론 | 국토부 항공8급_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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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 샘플 학습문제 및 실전모의고사2 Quizzes -
학습문제T_1장 비행 이론 일반 (무료 샘플)2 Topics|16 Quizz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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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준교재] T 1-1-1 대기의 구성 및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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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준교재] T. 1-2-1 비행 중 항공기에 작용하는 4가지 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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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 1-2-1 비행 중 항공기에 작용하는 4가지 힘 I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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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 1-2-1 비행 중 항공기에 작용하는 4가지 힘 II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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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 1-2-1 비행 중 항공기에 작용하는 4가지 힘 III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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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 1-2-2 날개 끝 와류 (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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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 1-2-3 항공기의 운동과 축 I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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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 1-2-3 항공기의 운동과 축 II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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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 1-2-4 항공기의 안정성 I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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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 1-2-4 항공기의 안정성 II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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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 1-2-4 항공기의 안정성 III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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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 1-2-5 날개 형상의 영향 I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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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 1-2-5 날개 형상의 영향 II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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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 1-2-5 날개 형상의 영향 III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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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 1-2-1 비행 중 항공기에 작용하는 4가지 힘 I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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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uestion 1 of 10
1. Question
1 point(s)📚 아이파일럿 저작물 : Theory ★☆☆다음 중 공기밀도는 온도와 압력이 변하는 경우 다음의 설명에서 맞는 것은?
CorrectIncorrect -
Question 2 of 10
2. Question
1 point(s)📚 아이파일럿 저작물 : Theory ★☆☆다음 중 고속기 날개에서 임계마하수를 크게 하기 위한 방법이 아닌 것은 무엇인가?
CorrectIncorrect -
Question 3 of 10
3. Question
1 point(s)📚 아이파일럿 저작물 : Theory ★☆☆다음 중 압력 중심(center of pressure)에 대한 바른 설명으로 알맞은 것은 무엇인가?
CorrectIncorrect -
Question 4 of 10
4. Question
1 point(s)📚 아이파일럿 저작물 : Theory ★☆☆다음 중 승강타 전방압을 적용한 후 놓았을 때 비행기 자세는 새로운 위치에서 그대로 남아 있었다면 비행기는 어떠한 상태라고 할 수 있는가?
CorrectIncorrect -
Question 5 of 10
5. Question
1 point(s)📚 아이파일럿 저작물 : Theory ★☆☆다음 중 날개꼴의 공력 중심(Aerodynamic Center)으로 맞는 것은 어느 것인가?
CorrectIncorrect -
Question 6 of 10
6. Question
1 point(s)📚 아이파일럿 저작물 : Theory ★★★다음 중 충격파(Shock Wave)와 후퇴각(Sweepback)의 역할에 대해 맞게 짝지어진 것은 무엇인가?
ㄱ. 충격파는 비행기의 속도가 음속을 초과할 때 날개 근처에서 발생한다.
ㄴ. 충격파는 양력을 감소시키고, 항력은 크게 증가시킨다.
ㄷ. 후퇴각이 있는 날개는 충격파 발생을 지연시킨다.
ㄹ. 후퇴각은 항공기의 실속(stall)을 늦추는 데 주요 역할을 한다.
ㅁ. 후퇴각이 큰 날개는 날개 뿌리보다 끝 부분에서 먼저 실속이 일어난다.CorrectIncorrect -
Question 7 of 10
7. Question
1 point(s)📚 아이파일럿 저작물 : Theory ★★★다음 중 V 테일(V-tail) 항공기의 특성으로 맞게 짝지어진 것은 무엇인가?
ㄱ. V 테일은 엘리베이터와 러더의 통합된 기능을 수행하는 러더베이터(Ruddervator)를 사용한다.
ㄴ. V 테일 항공기는 기존 꼬리날개 항공기보다 더치롤(Dutch Roll)에 더 취약하다.
ㄷ. V 테일 항공기는 조종간과 러더 페달의 움직임이 단순하여 조종이 쉽다.
ㄹ. V 테일은 고정된 면이 수평안정판과 수직안정판의 통합된 역할을 한다.
ㅁ. V 테일 시스템은 기존 꼬리날개 시스템보다 복잡하다.CorrectIncorrect -
Question 8 of 10
8. Question
1 point(s)📚 아이파일럿 저작물 : Theory ★★★다음 중 혼합비 조절에 대한 설명으로 맞게 짝지어진 것은 무엇인가?
ㄱ. 혼합비를 조절할 때에는 먼저 엔진 출력을 원하는 수준으로 맞춘 다음 조절한다.
ㄴ. 최대 출력을 얻기 위한 혼합비 조절은 연료와 공기의 혼합비를 1:13 정도로 맞춘다.
ㄷ. 배기가스 온도계(EGT)를 이용하여 혼합비를 조절할 때, 최고 온도에서 다시 100~150℉로 낮추는 것이 일반적이다.
ㄹ. 최소 연료소모를 위한 혼합비는 보통 최대 EGT에서 50℉ 높은 상태로 설정한다.
ㅁ. 높은 고도로 상승하면 공기밀도가 감소하므로, 혼합비를 줄여(Lean)야 한다.CorrectIncorrect -
Question 9 of 10
9. Question
1 point(s)📚 아이파일럿 저작물 : Theory ★★★다음 중 엔진 오일 시스템에 대한 설명으로 맞게 짝지어진 것은 무엇인가?
ㄱ. 엔진 오일은 금속 부품 간의 마찰을 줄이고, 열을 흡수하여 엔진을 냉각시킨다.
ㄴ. 오일 압력계는 엔진의 오일 압력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며, 항상 정상 범위 내에 있어야 한다.
ㄷ. Wet sump 시스템에서는 크랭크케이스 바닥에 오일을 저장하여, 오일 펌프가 엔진 내로 순환시킨다.
ㄹ. Dry sump 시스템은 오일탱크가 외부에 위치하며, 오일을 재순환하기 위해 Scavenge 펌프가 필요 없다.
ㅁ. 오일 온도가 비정상적으로 높아질 경우, 오일 시스템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즉각적인 점검이 필요하다.CorrectIncorrect -
Question 10 of 10
10. Question
1 point(s)📚 아이파일럿 저작물 : Theory ★★★다음 중 항공기 결빙 예방(anti-icing) 및 제거(de-icing) 장치의 적용에 대한 설명으로 맞게 짝지어진 것은 무엇인가?
ㄱ. 고온의 공기를 이용한 결빙 방지 방식은 주로 날개의 앞전과 엔진 나셀에 사용된다.
ㄴ. 전기 열을 이용한 방식은 피토관, 외기온도 감지기, 받음각 감지기와 같은 소형 부위에 적용된다.
ㄷ. 제빙부츠(Pneumatic boot)는 고무로 된 부츠를 팽창시켜 날개나 안정판의 결빙을 제거하는 장치이다.
ㄹ. 프로펠러 방빙 장치는 알코올을 분사하거나 전기 열을 이용하여 착빙을 방지한다.
ㅁ. 결빙 방지 장치는 지상에서만 사용 가능하며, 비행 중에는 작동하지 않는다.CorrectIncorrect